스프링 부트에서 H2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3 min read

스프링 부트는 H2, HSQL, Derby와 같은 Embeded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 DB URL을 명시할 필요 없이 빌드 디펜던시에 명시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설정되어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이중에서 H2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본다. 스프링 부트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자세한 방법은 Working with SQL databases를 참고한다.

H2 Database Engine

H2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Java SQL 데이터베이스다.

  • Very fast, open source, JDBC API
  • Embedded and server modes; in-memory databases
  • Browser based Console application
  • Small footprint: around 1.5 MB jar file size

DataSource 설정

스프링 부트에서 사용하는 DataSourceapplication.properties 파일에 다음과 같이 설정 가능하다.

spring.datasource.url=jdbc:mysql://localhost/test
spring.datasource.username=dbuser
spring.datasource.password=dbpass
spring.datasource.driver-class-name=com.mysql.jdbc.Driver

driver-class-name 값은 url을 통해서 추론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생략할 수 있다.

H2 사용

build.gradle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

dependencies {
    ...
    compile("com.h2database:h2")
    ...
}

이 외의 설정은 필요 없다. 스프링 부트는 사용자가 정의한 DataSource가 없을 경우자동으로 H2를 내장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도록 구성한다. 위에서 언급된 spring.datasource... 값을 정의하지 않으면 된다. 내장 데이터베이스는 개발, 테스트 단계에서만 사용하도록 권장된다.

H2 Console 사용

H2는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스프링 부트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면 H2 Console을 자동으로 구성해준다.

gradle.build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

dependencies {
    ...
    compile("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compile("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data-jpa")
    compile("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devtools")
    compile("com.h2database:h2")
    ...
}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http://localhost:8080/h2-console에 접속하면 콘솔을 확인할 수 있다.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따로 수정하지 않고 Connect버튼을 누르면 로그인된다.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 발생하는 DB 조작을 콘솔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DB 내용은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마다 초기화된다.

H2 Console 주소 변경

콘솔 주소는 /h2-console이 기본 값이며 application.properties 파일에서 변경할 수 있다 :

spring.h2.console.path=/db-console

데이터베이스 초기화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되는 시점에 데이터베이스에 기초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다.

스프링에서 DB를 초기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 문서에서는 spring.jpa.hibernate.ddl-auto를 사용해서 정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나머지 내용의 자세한 사항은 Database initialization 문서를 참고한다.

  • spring.jpa.generate-ddl (Boolean) 스프링 기능. 기본값 false
  • spring.jpa.hibernate.ddl-auto (Enum) Hibernate 기능. 기본값 사용하는 DB에 따라 다름

ddl-auto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갖는다

  • none : DB 초기화 관련 작업 수행하지 않음
  • create : 시작할 때 스키마를 지우고 다시 생성한다. classpath에서 import.sql 파일이 존재할 경우 파일에 정의된 쿼리를 수행한다.
  • create-drop : 시작은 create와 동일하지만, 종료될 때 스키마를 삭제한다.
  • update : 도메인 객체와 DB 스키마를 비교해서 DB를 업데이트한다.
  • validate : 도메인 객체가 DB 스키마와 일치하는지 검사한다.

스프링 부트는 H2와 같은 내장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경우 ddl-auto의 값으로 create-drop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내장 데이터베이스가 아닐경우 none이 기본 값으로 사용된다.

운영단계에서 ddl-auto값은 반드시 none이어야 한다. 아니면 어플리케이션이 재시작될 때 데이터가 모두 날아간다.

import.sql

Hibernate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프로젝트의 src/main/resource 폴더에 import.sql을 생성해 놓으면 어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정의된 쿼리가 수행된다. 개발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입력해 놓으면 편리하다. spring-boot-sample-data-jpa 프로젝트를 보면 참고할만한 import.sql이 정의되어 있다. 테이블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

© 2023 Raegon Kim